본문 바로가기
은퇴 준비

은퇴 전 반드시 준비해야 할 8가지

by &☆★→◑ 2022. 10. 12.
반응형

은퇴 전 반드시 준비해야 할 8가지

직장인은 언젠가는 정들었던 직장을 떠나 은퇴를 해야 합니다. 만약 직장에서 퇴직이 몇 년 안 남았다면 직장인들은 노후를 대비하여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현재 자신의 은퇴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남은 기간에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해야 합니다. 은퇴 전 반드시 준비해야 할 8가지를 하나씩 살펴보면서 혹시 나에게 부족한 것은 없는지 확인해 보시고 잘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1. 퇴직 후 국민연금을 받을 때까지의 소득공백기에 대비하고 있는가?

직장인들의 평균 퇴직연령은 50대 중반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국민연금 수령은 65세부터이기 때문에 약 1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소득이 없는 시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에 다니는 동안 소득공백 기간에 대비하여 미리 준비를 해두지 않으면 안 됩니다. 어느 정도 목돈이 있다면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 또는 매달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월배당 펀드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에 미리 납입을 충분히 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은 55세부터 수령해서 국민연금이 지급되기 전까지 나오므로 소득공백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연금으로 은퇴 후 생활비를 100% 충당할 수 있습니까?

국민연금은 20년 이상 납입을 한다 해도 노후 생활비에 충분치 않습니다.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할 정도의 수준일 뿐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퇴직연금 이외에 연금저축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연금저축은 국가에서 가입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금 혜택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3가지 연금을 모두 가입해도 은퇴 후 생활비가 100% 충당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은퇴시점을 늦추고 추가 일자리를 구하거나, 작은 집으로 이사 또는 주택연금에 가입하여 노후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3. 자녀지원을 어디까지 할 것인지 정해져 있습니까?

자녀 1명을 대학졸업 때까지 지원하는 데 드는 돈이 약 3억 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요즘 결혼 및 신혼집 마련을 위한 평균 비용은 약 2억 6천만 원이라고 합니다. 직장인이 소득은 제한되어 있는데 자녀에게 이처럼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되면 정작 자신의 노후자금을 모으기는 어렵습니다. 자녀에게 지원 가능한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부부간 상의하여 합의가 꼭 필요합니다. 또한 자녀들에게도 현실적으로 어디까지 지원해 줄 수 있는지 솔직하고 깊은 대화를 미리 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은퇴 전에 모든 부채 상환을 할 수 있습니까?

은퇴 전까지 가능한 모든 부채는 상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채를 해결하지 못한 채 퇴직을 하게 되면 고정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매월 대출이자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생활비가 부족해지고, 마음의 여유도 빼앗기게 됩니다. 은퇴를 앞둔 직장인은 퇴직 전까지 부채를 어떻게 갚아 나갈지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보험은 없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보험료 지출이 너무 많으면 역시 생활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운동으로 건강관리를 하고 있습니까?

은퇴자는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협회의 권고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은 하루 30분, 1주일에 3일 이상 하고, 근력운동은 1주일에 3번 이상 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6. 은퇴 후 어디서 무엇을 하며 살 것인지 부부가 미리 구상하였습니까?

은퇴준비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부가 함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퇴 후에 어디서 살 것인지는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편의시설, 문화시설, 의료시설 등 여러가지를 구체적으로 고민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살고 있는 집을 줄여서 작은 곳으로 이사하고 은퇴자금을 추가로 마련하는 것도 부부간에 충분히 상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평생을 즐길 취미나 여가활동이 있습니까?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대부분 평생을 바쁘게 일하느라 제대로 된 취미가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장인 시절에는 여가활동이 일로부터 해방되는 기쁨이었지만, 은퇴 후에는 일상생활 자체가 여가활동입니다. 따라서, 여가활동을 어떻게 하느냐는 행복한 은퇴생활과 바로 연결됩니다. 가급적 삶의 활력을 주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자신만의 취미를 가져보시길 권합니다. 목공, 그림 같은 혼자 할 수 있는 취미뿐만 아니라 스포츠, 악기 연주 같이 여러 명이 같이하는 취미도 가지면 좋습니다.

8. 평생을 함께 할 친구가 있습니까?

돈과 건강만으로는 행복할 수 없습니다. 노년기에 가장 힘든 것 중 하나가 외로움이라고 합니다. 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어야 합니다. 우선 챙겨야 할 사람은 가족입니다. 부부간에 함께 하는 시간을 일부러 만들고 대화해야 합니다. 또한 마음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친구를 만들고, 관리하는 일에도 정성을 쏟아야 합니다.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 해도 자주 연락하지 않으면 금방 멀어집니다. 내가 먼저 연락하고, 자주 만남을 가지려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