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 준비

맨발 걷기 주의 사항 총정리

by &☆★→◑ 2023. 6. 18.
반응형

요즘 맨발 걷기가 유행입니다. 맨발 걷는 것은 발의 신경과 혈관을 자극하고, 접지 효과로 인해 체내의 정전기를 제거하며, 지압 효과로 인해 자세 교정과 근육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맨발 걷기를 잘 못하면 부상이나 감염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맨발 걷기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시고, 건강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맨발 걷기 준비 시 주의 사항

가장 최우선은 맨발 걷기에 알맞은 장소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맨발 걷기를 하기 전에 코스의 상태를 미리 걸어보면서, 날카로운 물체나 장애물이 없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능한 지면이 평평하고 부드러운 곳이 좋습니다. 시멘트나 아스팔트 같이 단단한 바닥을 맨발로 걸으면 뼈와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맨발로 걷다 보면 나도 모르게 상처를 입기 쉽습니다. 특히 못이나 쇳조각에 찔리게 되면 파상풍에 걸릴 수 있으므로 미리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맨발 걷기는 아침이나 저녁 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늘진 곳이 아니라면 한낮에 뜨거운 태양 아래서 걷는 것은 몸에 해롭습니다. 또한 지면이 뜨거우면 맨발 피부에도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평발인 사람, 발가락이 변형된 사람, 뒤꿈치에 통증이 있는 사람,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맨발 걷기를 권하지 않습니다.

 

맨발 걷기 시작 전 주의 사항

맨발 걷기를 하기 전에는 발가락을 펴고 구부리는 등의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맨발로 걷게 되면 신발을 신고 걸을 때 보다 발가락에 힘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어 관절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맨발 걷기를 처음 시작할 때는 점차 시간과 거리를 늘려나가고, 최대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하거나 갑자기 하게 되면 근육통이나 염좌 등의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맨발 걷기 하면서 주의 사항

맨발 걷기를 할 때는 약 2~3미터 앞을 잘 살피면서 걸어야 합니다. 혹시라도 앞쪽에 뾰족한 돌이나 병조각 등의 위험물이 없는지 미리 살피기 위함입니다. 

 

맨발 걷기를 하는 동안에는 발뒤꿈치부터 시작해서 발바닥 전체를 바닥에 닿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의 한 곳에 힘을 주어 걷게 되면, 그곳에 과부하가 가해져서 근육에 무리가 오고 관절에도 해롭습니다.

 

맨발 걷기를 마친 후 주의 사항

맨발 걷기를 한 후에는 발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 주어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씻으면서 발바닥을 충분히 마사지해 주어 발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발가락 사이나 발톱에 낀 이물질도 깨끗이 제거해야 합니다. 

 

맨발 걷기를 하고 나면 발바닥의 상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발바닥에 작은 상처라도 있으면 가능한 한 빨리 소독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상처에도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